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2-0005
자료명(국문)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자료명(영문)
2002 Korean National Youth Survey : Elementary School Students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16
자료시리즈명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과제명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연구책임자
김순흥,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장
공동연구자
최준영, 광주대학교
양철호, 동신대학교
강만철, 목포대학교
이용환, 전남대학교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임형택, 광주대학교
이용교, 광주대학교
정영해, 동신대학교
최정미, 초당대학교
윤봉근, 광주시 교육위원
조지현,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오미영,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정애리,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저작권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전라남도 교육청광주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자료기탁일
2006-00-00
자료공개일
2006-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 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가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2년 한 번,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는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 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를 가능하도록 하였다.
키워드
청소년초등학생가정환경청소년문화청소년비행학교폭력범죄피해청소년생활컴퓨터사용일본문화통일의식핸드폰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2-11-01~2002-12-31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광주, 전라남도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초등학생 (4, 5, 6 학년)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자료수집주기
2002년부터 매년 조사
자료수집방법
슈퍼바이저의 설명과 진행에 따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무선층화표본추출
표본크기
2,581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중고등학생 (가)형(A1-2002-0003)과 중고등학생 (나)형(A1-2002-0004), 초등학생(A1-2002-0005) 조사가 동시에 시행되었음.
기타사항
“광주사회조사연구소”는 2004년 4월 “한국사회조사연구소”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순흥, 최준영, 양철호, 강만철, 이용환, 오익수, 임형택, 이용교, 정영해, 최정미, 윤봉근, 조지현, 오미영, 정애리.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초등학생 [데이터 세트]. 광주사회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6-00-00, A1-2002-0005,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16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20005.pdf
설문지 (한글)
PDF368.78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20005.pdf
코드북 (한글)
PDF513.38 kB다운로드
아이디
id
응답자 아이디
sch1
지역구분
area
[Re] 광주/전남구분
배경변수
v1
응답자 성별
v4_1
부친 학력
v4_2
모친 학력
v5_1
형제자매 수: 형(오빠)
v5_2
형제자매 수: 누나(언니)
v5_3
형제자매 수: 남동생
v5_4
형제자매 수: 여동생
v5
[Cre] 형제자매 수: 합계 (본인포함)
grade
학년
가정
가족간 관계
v9
가족생활 만족도
v2
부모 생존 여부
v2_1
부모와 동거 여부
v3
현재 부모와 동거 여부
v3_1
(부모님과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v3_2_1
(부모님과 떨어져 사는 경우) 떨어져 산 기간 (년)
v3_2_2
(부모님과 떨어져 사는 경우) 떨어져 산 기간 (월)
v3_2
[Cre] (부모님과 떨어져 사는 경우) 떨어져 산 기간 (개월수)
id
응답자 아이디
c4
부친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c5
모친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
c6
부모 생년월일 인지
c7
조부모 성함 인지
c8
외조부모 성함 인지
b83
아침 식사 여부
b85_1
부모님에게 듣는 말 중 가장 듣기 싫은 말
b85_2
부모님에게 듣는 말 중 가장 듣기 좋은 말
가정내 체벌
a60_1_1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아버지
a60_1_2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어머니
a60_1_3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할아버지
a60_1_4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할머니
a60_1_5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형(오빠)
a60_1_6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누나(언니)
a60_1_7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삼촌(외삼촌)
a60_1_8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고모(이모)
a60_1_9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집에서 체벌 가한 사람: 기타
가족간 친밀
b10_1_1
지난 일년 동안 외식경험: 내 생일
b10_1_2
지난 일년 동안 외식경험: 아버지 생일
b10_1_3
지난 일년 동안 외식경험: 어머니 생일
b10_1_4
지난 일년 동안 외식경험: 부모님 결혼기념일
b10_1_5
지난 일년 동안 외식경험: 크리스마스
b10_1_6
지난 일년 동안 외식경험: 어린이날
b10_2_1
지난 일년 동안 선물교환 경험: 내 생일
b10_2_2
지난 일년 동안 선물교환 경험: 아버지 생일
b10_2_3
지난 일년 동안 선물교환 경험: 어머니 생일
b10_2_4
지난 일년 동안 선물교환 경험: 부모님 결혼기념일
b10_2_5
지난 일년 동안 선물교환 경험: 크리스마스
b10_2_6
지난 일년 동안 선물교환 경험: 어린이날
자기자신
외모
a29
자신의 체형에 대한 생각
a30
자신의 얼굴에 대한 생각
a31
성형수술에 대한 생각
a32
성형수술 희망 여부
a32_1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눈
a32_2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코
a32_3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턱
a32_4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치아교정
a32_5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지방제거(비만)
a32_6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이마
a32_7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머리카락 이식
a32_8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점 빼는 것
a32_9
성형수술하고 싶은 곳: 기타
일상생활
a28_1
취침시각 (시)
a28_2
취침시각 (분)
aa28_1
[Cre] 취침시각
a28_3
기상시각 (시)
a28_4
기상시각 (분)
aa28_3
[Cre] 기상시각
aa28
[Cre] 수면시간
a28
[Cre] 수면시간
외국경험
a15
외국에 가본 경험
a15_1
(외국에 가본 경우) 외국에 가게된 동기
학교
교내생활
a50_1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첫 번째
a50_2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 두 번째
a51_1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첫 번째
a51_2
학교생활 중 불만스러운 것: 두 번째
b84_1
선생님에게 듣는 말 중 가장 듣기 싫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