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 중고등학생 (나)형

초록

「청소년종합실태조사」는 한국사회조사연구소(조사 당시 (사)광주사회조사연구소)가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청소년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는 취지 아래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2년 한 번, 2002년부터는 매년 초등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활을 하고 있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는 1998년과 2000년에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부터는 전라남도의 중소도시와 읍/면 지역을 포함시킴으로써 모든 행정단위의 청소년들을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는 조사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한국 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를 가능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