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연구의 목표는 청소년의 또래집단 문화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일상생활에서 형성되고 작용하는 청소년들의 정치의식과 행태의 다양한 특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정치의식과 정치사회화와 관련하여 가족, 학교, 또래집단이 어떤 방식으로 서로 작용하는가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다. 정치, 정치사회화의 개념이 정치의 제도적 의미와 함께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확장하여 청소년들의 권력과 권위에 대한 생각과 태도, 참여와 의무에 대한 태도 및 민주적 생활태도, 그리고 일상생활 가운데 친구나 부모,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협상, 수용, 저항의 상호관계들을 정치의 연장으로 재정의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는 차별성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