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 근로자들의 중동진출은 1974년을 시작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983년에는 최고 17만 명에 이르렀고, 그 이후 유가의 하락과 국내 건설 근로자의 임금상승으로 중동진출 한국 근로자수는 점차 줄어들었다. 이 조사는 중동 취업을 경험한 한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이주 준비단계로부터 이주지(중동)에서의 적응과 귀환 후 재적응에 이르기까지 이주의 전 과정을 연구할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그 설문지는 이주 전 취업경험, 해외이주 준비과정, 중동에서 작업장 생활, 송금과정, 이주를 통해 얻은 경제적 이득, 그리고 귀환 후 생활수준변화, 취업생활, 가족 적응 및 가족관계의 변화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