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조직내 문제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 장교

초록

「군 조직 내 문제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는 군 조직 내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파악하여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 군의 사기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장교 이상의 직업군인과 3군 사관학교 생도들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장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며, 그 설문지는 군입대 동기, 금전적 보상에 대한 평가, 사회적 보상에 대한 평가, 신문구독, 텔레비전 시청, 군생활 애로사항, 직업군인에 대한 사회적 평가, 직업에 대한 자부심, 진급제도에 대한 평가, 군인사법 개정에 대한 의견, 군대생활 문제점, 군 조직 내 가장 시급한 현안, 선호직업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