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촌 귀환이동 연구조사(Ⅱ) : 도시이입자

초록

이 조사는 도시로의 이주과정이나 이주형태에 관심을 두었던 기존 조사들과는 달리 과거에 도시로 이주했다가 다시 농촌으로 귀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따라서 이 조사는 농촌귀환자와 도시이주자의 특성을 비교하는데 초점을 두고 이주 전 특성, 이동경위와 경력, 도시에서의 적응이 귀환이동에 미치는 영향 등의 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그 설문지는 인구이동, 도시화, 이주, 주거환경, 사회적지원, 사회적연결망, 가족계획, 결혼, 출산, 도시이동, 이촌향도, 도시적응, 가치관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도시-농촌 귀환이동 연구조사]는 전남지역(Ⅰ)과 경북지역(Ⅱ)의 도시 이주자, 농촌 귀환자, 농촌 원주민 조사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