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가 대학의 성희롱·성폭력 피해실태와 구제조치 현황을 파악하여 학내 성희롱·성폭행 관련사건을 예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국가인권위원회는 2012년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와 함께 대학교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2019년에 시행된 이 조사는 2012년 조사와 비교 가능한 틀을 유지하면서도 조사대상의 범위를 넓히고 피해의 사각지대를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자료는 전국의 대학, 전문대학, 대학원의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창구 업무 담당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설문지는 2012년 조사항목에 사회적 이슈가 된 미투운동, 2차피해, 온라인 성희롱·성폭력 등 현안을 묻는 문항을 추가하였다. 특히, 자료의 데이터 파일은 기본 데이터와 18번 문항에 대한 사건 단위 데이터로 2개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상담활동, 사건조사 및 구제조치 현황, 대학 성평등 상담기구의 시설 및 인력 현황, 대학의 성희롱·성폭력 관련 규정 등이다.

Subjects Crime/ Safety

Usage

1. 이 자료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개방형 문항에 대한 결과값을 삭제하여 데이터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과값 삭제 변수: q7_1, q12_1_1x, q35_1, q35_2, q48, q57, q58, q59, dq4

2. 이 자료의 데이터 파일은 기본 데이터와 18번 문항에 대한 사건 단위의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건 데이터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의 성희롱 및 성폭력 사건의 신고인, 피신고인, 피해양상, 처리결과가 사건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니 자료 이용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