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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vey on Measurement of Youth Competency Index, 2015 :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5-0114-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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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cipal Investigator(s)

Chang, Geun-Young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Kim, Taejun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bstract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여성가족부의 의뢰를 받아 2013년에 실시한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규명하고 청소년들의 역량 수준을 국제 비교하여 향후 청소년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연구」에 근거한 5개 영역을 기반으로 15개의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역량 수준을 진단하였고, 더불어 2016년에 실시된 IEA의 ICCS 조사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 역량에 대한 국제 비교를 수행하였다. IEA의 ICCS 조사란 세계 각국 청소년들의 시민의식과 사회적 역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대표적인 국제 비교조사이다.
이 조사는 2015년 2차년도 연구의 일환으로서 1차년도 연구에서 개발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역량 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 그리고 대학교 1-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조사항목은 생애학습역량, 진로계발역량, 대인관계역량, 생활관리역량, 사회참여역량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생애학습역량을 비롯한 4개 영역에 대한 측정도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개발하였으며, 사회참여역량에 대한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생애학습역량 : 사고력, 지적도구활용력(언어, 수학, 과학, 정보통신활용, 스마트기기활용), 학습적응력, 학습전략과 태도
2. 진로계발역량 : 진로설계, 여가활용, 개척정신
3. 대인관계역량 : 관계형성, 리더십, 협동
4. 생활관리역량 : 건강관리, 과제관리, 상황대처, 정서조절
5. 사회참여역량 : 개인시민성, 공동체시민성, 세계시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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