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Survey data Member Access

Survey on the Challenge Behaviors and Environment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20 : Special Education Teachers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55-V1.0

Go to List

Principal Investigator(s)

Kim, Miok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Jeon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이 조사는 발달장애 학생의 주변 환경에 대한 문제점과 현황, 지원방안 등을 살펴봄으로써 발달장애 학생의 도전행동에 대한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고 장단기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전북대학교가 2020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과거 발달장애인의 행동 특성은 문제행동, 행동장애, 이상행동과 같이 부정적인 용어로 표현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특성을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고유의 것으로 봄으로써 도전행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조사는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인의 증상이나 특성, 성향보다 환경적 요인을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조사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 전반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 양육자, 특수교사(원적학급 교사 포함), 특수교육보조원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도전행동에 대한 인식을 묻는 공통문항과 주 양육자, 특수교사, 특수교육보조원 각각에 해당하는 개별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교육보조원용 설문지는 일부 문항을 제외하고 특수교사용 설문지와 동일하다.
이 자료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도전행동에 대한 인식, 학교 및 학급 물리적 환경, 학교 내 타인 간 관계 및 학교생활, 수업 및 교과 외 활동 참여, 도전행동 지원 및 대응, 도전행동 지원을 위한 제반 환경 등이다.

View all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kor_que_20200055.pdf 설문지 (한글) PDF 424.82 kB Download
  • Sort by
  • Sort by
Go to List
Views
555
Related
Documents
248
Data Downloads
15

Measured since the release date of the current version data.
If the data were released before May 11, 2017, it was measured since May 11,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