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Survey data Member Access

Survey on the Challenge Behaviors and Environment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20 : Main Caregivers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54-V1.0

Go to List

Principal Investigator(s)

Kim, Miok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Jeon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이 조사는 발달장애 학생의 주변 환경에 대한 문제점과 현황, 지원방안 등을 살펴봄으로써 발달장애 학생의 도전행동에 대한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고 장단기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전북대학교가 2020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과거 발달장애인의 행동 특성은 문제행동, 행동장애, 이상행동과 같이 부정적인 용어로 표현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특성을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고유의 것으로 봄으로써 도전행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조사는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인의 증상이나 특성, 성향보다 환경적 요인을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조사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 전반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 양육자, 특수교사(원적학급 교사 포함), 특수교육보조원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도전행동에 대한 인식을 묻는 공통문항과 주 양육자, 특수교사, 특수교육보조원 각각에 해당하는 개별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교육보조원용 설문지는 일부 문항을 제외하고 특수교사용 설문지와 동일하다.
이 자료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주 양육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도전행동에 대한 인식, 학교 및 학급 물리적 환경, 가족 간 관계, 학교 내 타인 간 관계 및 학교생활, 수업 및 교과 외 활동 참여, 도전행동 지원 및 대응, 도전행동 지원을 위한 제반 환경 등이다.

View all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kor_que_20200054.pdf 설문지 (한글) PDF 331.72 kB Download
  • Sort by
  • Sort by
Go to List
Views
441
Related
Documents
115
Data Downloads
9

Measured since the release date of the current version data.
If the data were released before May 11, 2017, it was measured since May 11,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