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학교폭력 발생 시 나타나는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 양상과 해결과정을 파악하고, 학교폭력 해결절차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공동체 규범을 제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조사는 중·고등학교의 교사와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중·고등학교 1-2학년 학생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교내 갈등 상황별 학생이 원하는 조치와 해결방식, 학교폭력 및 학교폭력자치위원회 경험, 학교폭력에 대한 경험 및 인식, 학교폭력 해결방식에 대한 인식 등이다.

Subject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