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이들을 위한 정책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전국표본조사이다. 또한 동 연구원이 2013년에 시행한 '청소년 직업체험 및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2013'의 설문문항을 활용했기에 이 자료들의 비교를 통해 청소년들의 인식 양상과 변화 추이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자료는 전국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아르바이트 참여 실태, 아르바이트 구직 경로, 근로기간, 노동인권교육 실태, 근로계약서 작성 및 제출, 부당한 처우, 아르바이트 영향인식, 소비습관, 소비행태, 자존감, 효능감, 직업의식, 청소년 근로권익인식 수준, 근로환경, 근로조건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